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화도 (대구가톨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7권 제6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137 - 160 (24page)
DOI
10.20437/KOAECE27-6-06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포스트모던 ‘해체’의 논리를 주축으로, 현대 유아교육에서 가장 활발하게 논의되고 있는 유아중심담론의 의미의 적합성을 비판적 탐구양식에 의해 고찰하고, 포스트모던 사유에 근거한 재개념화의 가능성을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유아중심담론의 이론적 근거인 구성주의에 대한 비판적 논의와 함께, 포스트모던 주요 관점들에 근거하여 유아교육의 대안적 원리를 고찰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탈-주체로서의 상호주관성에 근거한 해체로, 교사-유아 간 상호주체적 관계를 전제로, 공유된 이해를 통해 이해 지평이 확장되는 교육이다. 둘째, 포스트모던 차이 담론에 근거한 해체로, 보편적 속성이 아닌 차연의 존재, 생성의 존재로서의 유아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한 교육이다. 셋째, 탈-이성 주체로서 포스트모던 몸 담론에 근거한 해체로, 몸을 통해 체득하는 실천적인 앎이 존중되는 교육이다. 요컨대, 교사-유아 간 상호주관적 관계 속에서, 다양성에 대한 인정과 삶으로부터 시작되는 일상적 경험과 작은 이야기들에 진지하게 답하는 교육, 논리보다 몸을 통해 세상을 이해하는 유아들의 지각적 사고에 대한 인식에서 출발하는 교육, 이것이 유아중심담론의 재개념화의 지향점이 될 것이다.

목차

Ⅰ. 서론
Ⅱ. 유아중심교육의 의미와 한계
Ⅲ. 포스트모던 사유: 새로운 해체 패러다임으로서의 가능성
Ⅳ. 논의: 유아중심담론에 대한 포스트모던 해체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