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다경 (부산대학교) 신동현 (에너지경제연구원) 원두환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강원대학교 사회과학연구원 사회과학연구 사회과학연구 제61집 제3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99 - 120 (22page)
DOI
10.22418/JSS.2022.12.61.3.9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고형연료(SRF) 발전시설의 건설과 가동에 대한 주민 수용성을 정량적으로 측정하고자 하였다. 발전 연료, 발전소와의 거리, 그리고 전기료 수준 등에 중심을 두고 고형연료 발전소에 대한 지불의사액(WTP)을 추정한 결과, Conditional Logit 모형의 경우에는 발전소와의 거리 1km 당 1,393원, 지역 내 생산 SRF의 경우 약 106,125원, 타 지역 생산 SRF의 경우 약 95,171원, 가스(LNG)의 경우 약 99,960원의 지불의사액이 추정되었다. Ranked Ordered Logit 모형의 경우에는 발전소와의 거리 1km당 약 1,539원, 지역 내에서 생산된 SRF는 약 123,167원, 타 지역에서 생산된 SRF는 약 108,159원, 그리고 가스(LNG)의 경우 약 121,879원으로 추정되었다. 추정된 결과로 부터 고형연료 발전소에 대한 지역의 갈등은 연료 자체의 문제로 발생하기보다는 발전소 자체와의 거리가 문제라고 판단된다. 따라서 분산형 전원에 대한 중요성을 부각하여 지역적 NIMBY 현상을 완화할 수 있는 정책이 개발될 필요가 있겠다.

목차

Ⅰ. 서론
Ⅱ. 선행연구
Ⅲ. 분석 방법
Ⅳ. 실증분석 결과
Ⅴ. 결론 및 함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3-306-0002984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