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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Qayyum Abdullah (Kumoh National Institute of Technology) Soo Young Shin (Kumoh National Institute of Technology)
저널정보
한국통신학회 한국통신학회논문지 한국통신학회논문지 제48권 제1호
발행연도
2023.1
수록면
23 - 31 (9page)
DOI
10.7840/kics.2023.48.1.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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궤도 각운동량(OAM, Orbital Angular Momentum)은 미래 6G 통신을 위한 후보 기술 중 하나이며, 비직교 다중 접속(NOMA, Non-orthogonal Multiple Access)와 결합하여 데이터 용량을 향상시킬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송신부의 고정 전력 할당과 수신부의 다중 사용자 신호 간섭 제거 (SIC, Successive Interference Cancellation)를 고려한다. 현실적인 시나리오에서는 SIC에서 오류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이로 인한 SIC 성능 저하가 예상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NOMA 기반 OAM (OAM-NOMA) 시스템에서의 SIC 오류로 인한 영향에 대한 성능 분석을 진행한다. 모의 실험 결과를 보면 OAM-NOMA의 용량은 SIC 오류로 인해 감소하지만 특정 지점을 기준으로 OMA-OAM 혹은 NOMA 시스템보다 성능이 뛰어남이 확인된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Introduction
Ⅱ. System Model
Ⅲ. Capacity Analysis
Ⅳ. Result Analysis
Ⅴ. Conclusion
References

참고문헌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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