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진희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돈암어문학회 돈암어문학 돈암어문학 제42집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277 - 320 (44page)
DOI
10.17056/donam.2022.42..27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에서는 언어 사용 주체에 의해 이루어지고 있는 인용의 다양한 사용 양상을 ‘오류’가 아닌 ‘변이형’으로 수용함으로써 ‘인용 방식의 변화’ 과정을 탐색하는 일이 인용 표현 교육을 위한 문법 교육의 내용으로 수용되어야 함을 주장하였다. 이에 따라, 이 연구에서는 새로운 인용 표현의 교육 내용을 탐색하기 위한 목적으로 인터넷 포털 기사문의 인용 방식에 주목하여 인용구문에 나타나는 종결형 ‘-다고’ 구문의 사용 양상을 분석하였다. 먼저, 인용이 이루어지는 발화 상황을 고려하여 ‘원청자와 현실 화자가 동일한 경우’와 ‘현실 화자가 원청자로 가정되는 경우’로 유형을 나누고, 각각의 유형에서 확인되는 인용의 종결형 ‘-다고’의 특징적 사용 양상을 인용구문 내포절의 행위 주체가 전면화되는 경우, 피인용문을 통해 핵심 정보가 전면화되는 경우, 인용구문 내포절의 발화 주체가 전면화되는 경우, 피인용문이 담화 내용 전환에 활용되는 경우로 하위 유형화하여 분석하였다. 마지막으로 이 연구에서는 이러한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앞으로의 인용 표현 교육에서 다루어야 하는 활동으로 주어진 인터넷 포털 기사문에 나타난 인용의 일차적 발화 상황을 추론해 보는 활동, 인용의 종결형 ‘-다고’ 구문에 주목하여 주어진 인터넷 포털 기사문을 읽어 보는 활동, 인용의 종결형 ‘-다고’ 구문의 실효성을 따져 보고 이 구문이 일반적인 인용 표현으로 사용될 가능성이 있는지를 타진해 보는 활동을 제안하였다.

목차

국문 요약
1. 문제 제기: 인용 표현 탐구 내용의 한계
2. 인용 표현 탐구 내용의 확장을 위한 전제
3. 인용 표현 탐구 내용의 확장을 위한 탐색
4. 결론 및 제언
참고 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