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을터 (군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비즈니스학회 비즈니스융복합연구 비즈니스융복합연구 제7권 제4호
발행연도
2022.11
수록면
29 - 34 (6page)
DOI
10.31152/JB.2022.11.7.4.2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학습문화 영향요인과 혁신의 관계를 중소제조기업을 대상으로 실증분석하였다. 특히, 학습문화 영향요인과 혁신의 관계에서 학습문화를 매개변수로 설정하여, 상호 인과관계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학습문화 영향요인은 학습에 관한 투자 여건(전년도 매출총액, 교육훈련 직원 수, 전문경영인 여부), 다양한 교육훈련 방법 동원, 그리고 역량개발 인사시스템으로 설정하였다. 이 영향요인들은 조직의 학습에 대한 투자, 교육훈련 기회 제공, 인사 환경 측면을 고려한 것이다.
조사는 국내 124개 제조기업의 경영자를 대상으로 하였으며,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에서 제시한 학습문화 영향요인들은 학습문화에 정(+)의 영향을 나타냈으며, 학습문화도 혁신에 정(+)이 영향이 있었다. 그리고 학습문화는 전문경영인 여부, 다양한 교육훈련 방법 동원, 역량개발 인사시스템과 혁신의 관계에서 매개효과가 있었다. 이 결과를 통해 기업의 경영자가 전문경영인이고, 다양한 교육훈련 방법을 통해 구성원들을 교육시키고, 구성원들의 역량을 개발할 수 있는 인사시스템을 활용하면 학습문화를 조성할 수 있고, 그 결과 제품과 서비스의 혁신을 도모할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학습문화 조성에 관한 실무적 방법들을 논의하고, 연구의 한계와 연구 방향을 제언하였다.

목차

I. 서론
II. 이론적 배경과 가설
III. 연구방법
IV. 결과분석
V.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