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주시 (Tongren Preschool Education College) 송선희 (호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콘텐츠학회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23권 제1호
발행연도
2023.1
수록면
445 - 455 (11page)
DOI
10.5392/JKCA.2023.23.01.44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중국 유치원 교사의 주관적 행복감 향상을 위한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서 사회적 지지, 셀프리더십, 회복탄력성과 주관적 행복감의 구조적 관계를 확인하고, 셀프리더십과 회복탄력성이 사회적 지지와 주관적 행복감 간에 매개 효과가 있는지 검증하는 데에 있다. 이를 위해 중국 중부와 서남부의 유치원 교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해 최종 908명의 자료를 분석했다. 구조방정식 분석은 SPSS 25.0과 AMOS 24.0 프로그램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중국 유치원 교사의 사회적 지지, 셀프리더십, 회복탄력성이 주관적 행복감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사회적 지지와 주관적 행복감 간의 관계에서 셀프리더십은 매개효과가 있었다. 셋째, 사회적 지지와 주관적 행복감의 관계에서 회복탄력성은 매개효과가 있었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유치원 교사의 주관적 행복감을 높이기 위해서는 다양한 사회적 지지뿐만 아니라 유치원 교사 내부의 셀프리더십과 회복탄력성 향상도 고려해야 함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는 사회적 지지가 주관적 행복감에 미치는 매커니즘에 대한 연구를 풍부히 하였다는 연구의의를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제언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3-310-0003891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