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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성희 김자미 (고려대학교) 이원규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컴퓨터교육학회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제26권 제1호
발행연도
2023.01
수록면
95 - 108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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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운영 3년째를 맞이한 ‘인공지능(AI) 융합 교육 중심고등학교’의 현황을 파악하고, 효과적인 운영을 지원하기 위한 진단도구를 개발하기 위한 목적으로 진행되었다. 진단 도구는 4개 영역으로 학교 운영을 위해 준비해야 하는 ‘투입’, 교과와 교과 외 활동을 위한 ‘운영’, 운영의 결과를 확인할 수 있는 ‘산출’은 참여자의 만족도 등을 포함하였고, 학교 운영을 통해 확인 가능한 ‘성과’로 구분하였다. 각 영역별 세부 영역을 구성하고, 총 27개의 요소, 72개의 지표를 도출하였다. 지표는 대상별(학교, 학생, 교사, 학부모)로 자체 진단을 수행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개발된 도구의 활용을 통해 인공지능(AI) 융합 교육 중심고등학교의 효과적인 운영 모형을 도출하고, 모든 인공지능(AI) 융합 교육 중심고등학교의 운영에 도움을 주는 긍정적인 벤치마킹 사례로 이어질 수 있기를 기대한다. 본 연구는 학교 운영의 부족한 점을 진단하고, 효과를 높이기 위한 방안을 제시할 수 있도록 하는 데 기여한다는 시사점이 있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관련 연구
3. 연구 절차
4. AI융합교육중심고 자체 진단 도구 개발
5. 내용 검토 및 진단 도구 최종 확정
6.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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