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유경 (경희대학교) 주연우 윤유식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호텔관광학회 호텔관광연구 호텔관광연구 제25권 제1호 (통권 제96권)
발행연도
2023.1
수록면
59 - 75 (17page)
DOI
10.31667/jhts.2023.01.96.5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창의적 소비 효능감과 모바일 관광 앱 만족도 및 관광 행동 의도 간의 영향 관계에 대해 쇼루밍 행동이 지니는 조절 효과를 분석하여 관광업계의 위기를 극복할 수 있는 실무적 지침과 전략적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모바일 관광앱 이용자 394개의 유효표본으로 실증분석을 진행하였다. 가설 검증을 위해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고, 쇼루밍 행동의 조절효과를 분석하기 위해 위계적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모든 주요 변수 간에 유의미한 정 의(+)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첫째, 모바일 관광 앱 이용자의 창의적 소비 효능감은 모바일 관광 앱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모바일 관광 앱 만족도는 관광 행동 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셋째, 창의적 소비 효능감과 모바일 관광 앱 만족도의 관계에서 쇼루밍 행동 조절효과가 있는 것이 확인되었다. 추가로 창의적 소비 효능감과 관광행동 의도의 관계에서 모바일 관광 앱 만족도의 매개효과를 검증해본 결과, 매개효과가 있는 것 또한 확인되었다. 본 연구는 관광객들의 창의적 소비 효능감 모바일 관광 앱에 대한 능동적인 활용 의도와 만족도, 관광 행동 의도 및 쇼루밍 행동 등의 전략적 가치와 마케팅적 의미를 확인하였다. 또한, 관광객들의 창의적 소비 효능감에 따른 모바일 관광 앱 만족도 및 관광 행동 의도의 관계를 실증적으로 탐색하여 관광업계에서 쇼루밍이 차지하는 의미를 규명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방법
Ⅳ. 실증 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