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안준모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서울대학교 공익산업법센터 경제규제와 법 경제규제와 법 제15권 제2호(통권 제30호)
발행연도
2022.11
수록면
68 - 85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온라인 플랫폼이 디지털 경제를 견인하는 새로운 경제 · 사회적 현상이기 되면서 이 같은 새로운 현상을 규율하기 위해 다양한 규제들이 만들어지고 있다. 그러나, 온라인 플랫폼이 가진 장단점을 정확하게 이해하지 못하고 부작용에 편향된 채로 규제 설계가 이루어지고 있다. 최근 이를 극복하기 위해 자율규제 모델이 제시되고 있지만 실제 산업현장에서 플랫폼 업체들이 플랫폼을 어떻게 평가하고 있으며 자율규제적 노력들이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에 대한 데이터는 부족한 실정이다. 이 같은 문제인식 하에 본 연구는 배달앱과 오픈마켓에 대한 심층 설문조사를 통해 플랫폼의 운영실태와 자율규제와 둘러싼 이슈들을 배달앱 이용 점주 510명 오픈마켓 500개 입점업체에 대한 설문조사를 통해 분석하였다.
데이터 분석결과 멀티호밍은 일반적인 현상으로 자리 잡고 있으며 플랫폼이 매출액 증가에 상당한 기여를 하고 있으며 많은 입점업체들이 플랫폼 사용효과를 긍정적으로 평가하면서 플랫폼 확대를 계획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그러나, 배달 앱과 오픈마켓은 부당행위, 소비자 분쟁 등에 있어 발생 이유와 패턴 등에서 차이를 보였다. 본 연구는 분석에 기반하여 (1) 플랫폼의 긍정적인 부분과 부정적인 부분을 거시적 관점에서 함께 균형적으로 살필 필요가 있고, (2) 플랫폼 특성을 고려하여 획일적인 규제를 지양해야 하며, (3) 업계차원의 자정작용과 합의된 가이드라인 도출을 유도할 필요가 있음을 정책적 함의점으로 제시하였다. 또한, 향후 연구에서는 일반 소비자의 시각이 반영된 입체적 데이터의 수집과 분석이 필요함을 제안하였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설문조사 대상 및 설계
Ⅲ. 배달 플랫폼 분석 결과
Ⅳ. 오픈마켓 플랫폼 분석 결과
Ⅴ. 종합분석 및 토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3-366-0003832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