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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소산 (당곡고등학교)
저널정보
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 국어교육연구 국어교육연구 제50집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157 - 194 (3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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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는 국어교육 학계 안팎의 논의를 검토하여 문법 요소에 대한 담화 기능적 관점의 확립을 확인하고, 고등학교 <국어> 교과서의 문법 요소 단원에 이러한 담화 기능적 관점이 얼마나 반영되어 있는지를 비판적으로 검토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먼저 피동 표현과 높임 표현, 시간 표현, 인용 표현 각각에 대한 국어교육 안팎의 연구 결과를 정리하여 담화 기능적 관점이 확립되어 있음을 확인하였다. 다음으로 교육과정 성취기준과 성취기준 해설 등을 살펴 교과서 검토의 기준을 마련하고 Ivanic이 제시한 언어에 대한 다층적 관점 즉, 정확성과 적절성 및 효율성, 타당성의 층위를 교과서 검토의 또 다른 축으로 삼아 현행 교육과정에 따른 <국어> 교과서 12종의 문법 요소 소단원을 모두 검토하였다.
검토 결과 <국어> 교과서에서 문법 요소를 다룬 소단원은 대체로 정확성에 대해서는 강조한 반면 적절성이나 효율성에 대해서는 교육과정에서 요구한 만큼의 수준에 이르지 못하였고 타당성에 대해서는 거의 다루지 않았음을 알 수 있었다.
이에 앞으로 개정될 교육과정에 따라 교과서를 편찬할 때에는 담화 기능적 관점에 대해 충분히 고려해줄 것을 제언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문법 요소의 교육에 대한 담화 기능적 관점
Ⅲ. 문법 요소 단원의 구성에 대한 비판적 검토
Ⅳ. 결론
참고문헌
국문초록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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