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송창경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 국어교육연구 국어교육연구 제50집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445 - 487 (4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고에서는 다문화 예비학교의 디딤돌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교사를 대상으로 포커스 그룹 인터뷰를 실시하여 코로나 19 시기 동안의 한국어 수업의 시행에 대해 점검하고, 향후 대면 및 비대면 수업이 자유로운 변화된 학습 환경에서 중도입국 학생을 위한 한국어(KSL) 교육의 쟁점 및 과제가 무엇일지 살펴보았다.
그 결과, 첫 번째로 교사와 관련하여 교사-학습자 간, 학습자-학습자 간 교실내 상호작용을 보장하고, 쓰기 및 학교생활에 대한 적절한 피드백을 제공하며, 교육 자료 공유 및 정서적 지지를 위해 교사 공동체가 활성화되어야 한다.
두 번째로 행정가와 관련하여 다면적 요소를 고려하여 학급을 구성하고 편입시스템을 개편해야 한다. 학습 기기와 자료를 지원하고 자료 총괄 아카이브와 학생 정보 관리 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 멘토링을 활성화하여 한국 학생과의 교류를 보장하고, 가정 내에서도 학습 환경을 구축할 수 있게 안내해야 한다.
세 번째로 연구자와 관련하여 기존 교재의 문제점을 개선하고, 실세계 실제성과 학습자 실제성을 고려하여 실제적인 자료를 개발해야 한다. 교수 · 학습 활동의 개발을 위해 에듀테크나 메타버스 활용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져야 한다. 마지막으로, KSL 평가 개선을 위해 인공지능을 활용한 쓰기 평가 및 자동 채점화등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목차

Ⅰ. 서론
Ⅱ. 선행 연구
Ⅲ.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Ⅴ. 논의
Ⅵ. 결론
참고문헌
국문초록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3-714-0003778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