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아미 (경희대학교) 이승곤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관광연구학회 관광연구저널 관광연구저널 제37권 제1호
발행연도
2023.1
수록면
165 - 177 (13page)
DOI
10.21298/IJTHR.2023.1.37.1.16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국내 항공사에 근무하고 있는 객실승무원을 대상으로 마음챙김이 심리적 안녕감과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규명함과 동시에 재직기간의 조절효과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 모집단은 우리나라 국내항공사에 근무하고 있는 항공사 객실승무원을 대상으로 하였다. 자료 수집은 설문지 방법을 이용하였고, 설문지는 총 330부 배포하여 300부를 회수하였으며, 이 중 유효하지 않은 20부를 제외한 280부가 최종 실증분석에 사용되었다. 연구 결과, 첫째, 마음챙김이 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은 주의, 알아차림, 수용 모두에서 심리적 안녕감에 대해 유의미한 정(+)의 결과가 나타나 가설1은 모두 채택되었다. 둘째, 심리적 안녕감 역시 직무만족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져 가설 2도 채택되었다. 셋째, 재직기간의 조절효과에서는 마음챙김의 수용이 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에 조절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항공사 객실승무원의 마음챙김이 심리적 안녕감과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규명함과 동시에 재직기간의 조절효과를 검증하였다. 이를 통해 객실 승무원의 마음챙김에 대한 학술적 시사점과 항공사 객실승무원의 효율적인 내부 고객 관리 방안 마련에 도움이 되는 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실증분석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3-326-0003516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