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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주리 (가톨릭관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시조학회 시조학논총 時調學論叢 第58輯
발행연도
2023.1
수록면
59 - 98 (40page)
DOI
10.35610/keosls.2023.01.58.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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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목적은 박재삼 시의 근본정서가 한, 사랑, 허무라는 전제 하에, 그의 시조 시집 『내 사랑은』을 정신분석학적 개념을 원용하여 분석함으로써 그 치유적 성격을 논증하는 것이다. 박재삼의 시조 시집 『내 사랑은』 이전의 시집은 자유시의 형식을 띠면서, 고전이나 일화의 여성을 주인공으로 한 서사를 차용하여 그의 시의 근본정서를 형상화하려 하였다. 반면에, 박재삼의 시조 시집 『내 사랑은』에서는 1인칭 고백체, 새로운 자아의 창조, 존재론적인 사랑 등 서정 장르의 본령의 회복되면서 예술적으로 높은 차원에서 한, 사랑, 허무가 형상화되었다. 그러한 이유는 시조의 정형률이 서사의 차용을 차단하였으며, 형식미와 내용미의 일치를 요구하는 시조의 작법이 이성과 감성의 조화를 통해 예술적 승화를 가능하게 했기 때문이다. 시조 장르적 특성이 가능하게 한 박재삼의 1인칭 고백체의 회복은 자아의 글쓰기를 통한 새로운 자아의 창조라는, 새로운 정신분석학적 치유의 방법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박재삼의 시조시집 『내 사랑은』 이전 시집의 경우
Ⅲ. 박재삼의 시조시집 『내 사랑은』과 이후 시집의 경우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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