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지민 (한국보건사회연구원) 김혜수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저널정보
경기연구원 GRI 연구논총 GRI연구논총 제24권 제4호(통권 제84호)
발행연도
2022.11
수록면
137 - 160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성취동기모델에 입각하여 청소년의 다차원적 박탈 경험이 개인적 요인, 환경적 요인을 통해 성취동기에 영향을 미치는 구조적 관계를 검증하고 성별에 따른 차이를 확인하는 것이다. 연구를 위해 보건복지부가 주관하고 한국보건사회연구원에서 수행한 2018년 아동종합실태조사 원자료를 활용하여 1,295가구의 자료를 분석하였고, SPSS Statistics 23.0 프로그램과 AMOS 26.0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기초통계, 경로분석, 다중집단분석, 다중매개효과 검증 등을 수행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다차원적 박탈 경험은 청소년의 성취동기, 자아존중감, 주관적 웰빙, 교사와의 관계, 학교생활 만족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다차원적 박탈 경험이 청소년의 성취동기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은 직접 효과가 아닌 개인 및 환경요인을 통한 간접효과인 것으로 확인되었다. 셋째, 다차원적 박탈 경험과 성취동기 간 구조적 관계에서 개인 및 환경 요인의 개별매개효과를 검증한 결과, 여학생은 자아존중감과 학교생활 만족도의 매개효과가, 남학생은 자아존중감, 주관적 웰빙, 학교생활 만족도매개효과가 유의하게 나타났으며, 교사와의 관계의 매개효과는 남녀 모두 유의하지 않았다.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청소년의 성취동기를 향상시키기 위한 실천적, 정책적 방안을 제시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