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권성연 (중부대학교) 신소영 (한림대학교)
저널정보
숭실대학교 한국평생교육ㆍHRD연구소 평생교육 · HRD연구 평생교육 · HRD연구 제18권 제3호
발행연도
2022.7
수록면
59 - 82 (24page)
DOI
10.35637/klehrd.2022.18.3.00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다문화 청소년의 신체만족도, 성취동기, 그리고 자아존중감이 학교적응과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연구대상은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에서 구축한 다문화청소년패널조사 5차년도에 참여한 1,347명의 자료이며, 구조회귀모델을 이용하여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다문화 청소년의 성취동기, 자아존중감, 신체만족도 순으로 학교적응에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다문화 청소년의 성취동기는 삶의 만족도에 부적 영향을, 자아존중감은 삶의 만족도에 정적 영향을 미쳤으나, 신체만족도는 삶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학교적응은 삶의 만족도에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외에 직·간접효과 분석에서 신체만족도는 학교적응을 매개로 삶의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성취동기는 삶의 만족도에 부적인 직접효과와 정적인 간접효과를 나타냈다. 자아존중감은 학교적응을 매개로 간접효과를 나타냈다. 본 연구는 청소년기의 인지적, 정서적, 신체적 측면에서의 개인 특성과 학교적응 측면에 초점을 맞추어 삶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후속 연구에서는 보다 거시적인 환경 등 다양한 변인을 고려하여 다문화 청소년의 삶에 대한 만족도를 높일 수 있도록 체계적이고 다차원적인 방안을 제시하는 것이 필요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