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YAOYAO (경희대학교) 조성균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무예학회 무예연구 무예연구 제17권 제1호
발행연도
2023.2
수록면
107 - 127 (21page)
DOI
10.51223/kosoma.2023.02.17.1.107-12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연구는 태권도장의 내부마케팅을 강조하고, 더 나아가 경영성과를 높이기 위한 유의미한 기초 정보를 제공하는 데 목적이 있다. 2022년 1월부터 3월까지 서울과 경기도 소재의 태권도장 사범들을 모집단으로 총 277부의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최종 277부 설문지에 대해 SPSS 25.0 및 AMOS 24.0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확인적요인분석, 신뢰도분석, 기술통계분석, 상관관계분석, 구조방정식모형으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첫째, 태권도장의 내부마케팅이 조직유효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태권도장의 내부마케팅이 고객지향성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태권도장의 조직유효성이 고객지향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태권도장의 조직유효성이 경영성과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태권도장의 고객지향성이 경영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태권도장의 내부마케팅이 경영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위와 같은 내용을 바탕으로 살펴보면 태권도장의 경영성과를 올리기 위하여 내부마케팅 전략을 활용함과 고객지향서의 높아하는 데 중점을 두어야 할 것은 시사한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결과
Ⅳ. 논의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