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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장권 (군산대학교) 오석형 (군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동력기계공학회 동력시스템공학회지 동력시스템공학회지 제27권 제1호
발행연도
2023.2
수록면
39 - 48 (10page)
DOI
10.9726/kspse.2023.27.1.0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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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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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연구는 스팬길이의 전압력비 가정에 의해 설계된 튜브 축류홴의 모델을 3차원, 비압축성 상태에서 LES로 해석하였다. 그 결과 설계 운전점에서 나타난 해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일정 크기의 운전 부하로 인해 벡터 분포는 유동이 축방향으로 똑바로 진행하지 않고 상대적으로 반경방향으로 더 확산 발달하여 항아리 형상을 갖는다. 또 튜브 축류홴의 항아리 모양의 내부 유동장은 역 유동이 지배하며, 속도가 센 가장자리에서는 재순환 유동도 발생한다. 또 난류운동에너지 분포는 유동 초기에 날개면을 중심으로 가장 큰 크기로 발달하다가 하류로 거리가 증가함에 따라 서서히 감소하다가 250mm에서는 거의 소멸한다. 한편, 날개면을 중심으로 유동 초기에 쌍봉우리 형상으로 가장 크게 발달한 와도의 크기 분포는 하류로 거리가 증가함에 따라 서서히 감소하다가 250 mm에서는 거의 소멸한다. 또한 와도 크기에 영향을 미치는 각 방향 와도 성분의 절대값 크기 순서는 ω<SUB>y</SUB> >ω<SUB>x</SUB> >ω<SUB>z</SUB>의 순서로 나타난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튜브 축류홴 설계
3. 수치해석
4. 계산결과 및 고찰
5.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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