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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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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장권 (국립군산대학교) 오석형 (국립군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동력기계공학회 동력시스템공학회지 동력시스템공학회지 제27권 제6호
발행연도
2023.12
수록면
79 - 88 (10page)
DOI
10.9726/kspse.2023.27.6.0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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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연구는 지난 연구의 후속 연구로 스팬 길이의 전압력비 가정에 의해 설계된 튜브 축류 홴의 모델을 3차원, 비압축성 상태에서 대규모 와 모사로 해석하여 운전점의 변화에 따라 날개에 작용하는 항력과 정압 분포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축방향 성분의 항력계수는 정압의 힘에 크게 의존하며, 유량의 증가에 따라 운전 부하가 줄어들어 감소 분포를 나타내므로 설계 운전점과 최대유량에서 각각 약 0.27, 약 0.15를 나타낸다. 또 날개 압력표면에서 정압은 운전 부하의 변화에 따라 그 크기가 다를 뿐, 날개 전연에서 후연으로 갈수록 날개허브에서 매우 좁게 형성된 등고선이 날개 끝단으로 갈수록 부챗살처럼 넓게 확산 발달하여 날개 후연까지 분포한다. 또 설계 운전점까지 날개 흡입표면의 정압은 허브에서 끝단까지 비슷한 등고선의 크기로 완만한 기울기를 갖지만, 설계 운전점 이후부터는 크기가 약간 증가하면서 날개허브 쪽으로 치우쳐 날개 중간 부근에서 발달한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수치해석
3. 계산결과 및 고찰
4.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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