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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장권 (국립군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동력기계공학회 동력시스템공학회지 동력시스템공학회지 제28권 제3호
발행연도
2024.6
수록면
3 - 12 (10page)
DOI
10.9726/kspse.2024.28.3.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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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스팬 길이의 전압력비 가정으로 설계된 튜브 축류홴의 3차원 모델을 비압축성 상태에서 대규모 와 모사로 해석하여 날개 하류에서 형성된 난류운동에너지와 와도 분포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튜브 축류홴은 설계 운전점까지는 주로 축방향으로 흐르는 유동이 지배하며, 설계 운전점 이후에서는 상대적으로 반경 방향으로 발달하는 유동의 영향을 받지만, 여전히 축류 유동을 갖는다. 또 난류운동에너지는 운전부하와 관계없이 주로 허브로부터 날개 끝단부 사이 속도 기울기가 가장 큰 영역에서 최대 크기로 발달하며, 반경 방향으로 발달하는 유동의 영향이 나타나기 시작하는 운전점에서는 상대적으로 큰 크기를 보여주고 있다. 또 와도 크기는 운전부하와 관계없이 최대 크기가 비슷하게 유지되며, 하류 쪽으로 멀어짐에 따라 그 크기는 반경 방향으로 서서히 확장된 영역에서 감소한다. 전체적으로 튜브 축류홴은 전형적인 프로펠러형 축류홴과는 전혀 다른 유동 특성을 갖는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수치해석
3. 계산결과 및 고찰
4.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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