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양 (동명대학교) 신인식 (동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일러스아트학회 조형미디어학 조형미디어학 제26권 제1호
발행연도
2023.2
수록면
240 - 249 (10page)
DOI
10.35280/KOTPM.2023.26.1.2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캔 맥주 판매가 늘면서 패키지디자인을 통해 시장 경쟁력을 높이는 것이 많은 맥주 업체들이 추구하는 목표가 되고 있다. 한국 캔 맥주 브랜드의 제품 품질과 식감에서 이미 세계 유명 맥주 브랜드와 비슷한 수준이지만 해외 소비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적다.본 논문은 2020년부터 2022년까지 국내외에서 가장 많이 팔린 8개 맥주 브랜드의 캔 맥주 패키지디자인을 조사하였다. 조사 사례를 시각적 측면에 초점을 두어 시각적 요소별로 종합 비교 분석함으로써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맥주 패키지디자인 형식을 찾아내고자 한다. 또한, 한국 브랜드와 세계 브랜드 캔 맥주 패키지디자인의 비교 분석을 통해 한국 브랜드 캔 맥주 패키지디자인에 대한 개선의견을 제시하고자 한다.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본 연구는 이론적 고찰을 통하여 패키지디자인의 개념과 표현유형, 패키지디자인의 시각적 요소 등을 파악하였으며 국내외 8개의 맥주 브랜드를 대상으로 시각적 요소별로 사례분석과 비교 분석하였다. 분석한 결과, 소비자들에게 가장 인기 있는 패키지형식은 문자 로고, 다이내믹한 이미지 배색, 구상적 일러스트, 상-하 식 레이아웃으로 나타났다. 한국 브랜드의 캔 맥주 패키지디자인은 세계의 우수 사례를 충분히 참고해야 하며 간결하고 눈에 띄는 문자 로고로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다이내믹한 이미지 배색이거나 화려한 배색으로 소비자의 공감을 이끌어내고 구매 욕구를 높여야 한다. 또한, 구상적인 일러스트 디자인과 상-하 식레이아웃을 사용함으로써 제품 정보의 가독성과 소비자가 단시간에 제품을 선택할 가능성을 높여야 한다. 본 연구의 결과는 향후 소비자 중심의 맥주 패키지디자인 제안 연구를 위하여 기초자료로써 활용할 수 있다. 또한, 세게 유명한 맥주 패키지의 디자인 특점을 참고하여 한국 맥주 브랜드 패키지디자인의 국제화 발전을 촉진하기를 기대한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캔 맥주 패키지디자인의 시각적 요소 사례 분석
4.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3-658-0004265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