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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김진규 (국민대학교) 권주영 (국민대학교) 주다영 (국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HCI학회 한국HCI학회 학술대회 PROCEEDINGS OF HCI KOREA 2023 학술대회 발표 논문집
발행연도
2023.2
수록면
75 - 79 (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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팬데믹 상황이 지속되면서 마스크 착용이 일상화 되어 시각적인 자극을 주는 색조화장품의 수요는 줄어들고 향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 또 향으로 자신의 개성을 표현하는 사람이 많아짐에 따라 향수 시장이 성장하고 있어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는 맞춤형 향수 제품을 개발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에 향에 대한 이미지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소셜 미디어 빅데이터를 통해 긍부정 분석 진행하였다. 또한 빅데이터를 통해 도출된 향기에 대한 감성어를 언어 이미지 스케일 기반으로 각 향기 별로 소비자 인식 특성을 파악하였다. 이를 통해 본 연구는 국내 화장품 브랜드들이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는 맞춤형 향수를 개발함에 있어 고려해야 할 방향성을 제시하였다. 향후 연구에서 향기 별 이미지 특성을 유추하는 데 정확도를 높이고, 개인의 가치관과 향기의 상관관계를 파악해보고자 한다.

목차

요약문
1. 서론
2. 선행연구
3. 연구방법 및 범위
4. 빅데이터 분석 결과
5. 언어 이미지 스케일 기반 향기 별 특성 분석
6.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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