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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노여경 (광주과학기술원) 홍진혁 (광주과학기술원)
저널정보
한국HCI학회 한국HCI학회 학술대회 PROCEEDINGS OF HCI KOREA 2023 학술대회 발표 논문집
발행연도
2023.2
수록면
1,142 - 1,147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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챗봇의 범용성이 높아지면서 답변의 정확도를 향상시키거나 새로운 분야에서의 적용에 대한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키오스크나 어플리케이션 형태로 박물관에서 흔히 볼 수 있게 되었지만 여전히 사용자의 의도를 이해하고 정확히 질문에 대답하는데 제한되어있다. 관련 배경 조사에서 챗봇의 여러 요소들에 변화를 적용함으로써 사용자의 개인 특성에 따라 사용 경험이 달라지는 챗봇의 잠재력을 발견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챗봇이 답하는 유형을 담화의 4 가지 전략(정보량, 개인화 질문의 유무, 단어의 난이도, 관형사 빈도)으로 설계하고, 전략별로 다르게 적용함으로써 한 질문에 대한 16 가지 다른 답변을 설계하였다. 박물관을 주요 컨텐츠로 선정하여 웹 크롤링을 통해 55가지 질문에 대한 16 가지 답변으로 총 질문-답 쌍 데이터를 880 개 수집하였으며, 전문가로부터 검토받았다. 사용자에게 답변을 토너먼트 형식으로 제시하여 순위를 결정하게 함으로써 개인 성격(MBTI)에 따른 답변 선호도를 분석하였으며, 성격에 따라 주요하게 영향을 미치는 답변 전략이 무엇인지 그 경향성을 실증하였다. 전략적 측면에서는 정보량과 개인화 질문이 가장 성격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으며, 성격 요인 측면으로는 Energy type (intuitive/observant)와 Nature type (feeling/thinking) 이 가장 많은 답변 전략 선호의 차이를 보였다.

목차

요약문
1. 서론
2. 방법
3. 실험 설계
4. 결과
5.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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