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한지현 (서울대학교 협동과정 유아교육학과) 최나야 (서울대학교 아동가족학과)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42권 제6호
발행연도
2022.11
수록면
127 - 153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중국 조선족 부모의 문화유지 가치관이 가정의 한국어 사용과 유아의 한국어 흥미도를 매개로 유아의 한국어 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중국과 일본에 거주하고 있는 조선족 120가정을 대상으로 수집한 자료를 SPSS 26.0 프로그램과 Process macro 4.0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첫째, 유아의 성별, 연령, 가정 외 한국어 교육 여부를 통제하였을 때 부모의 문화유지 가치관, 가정의 한국어 사용, 유아의 한국어 흥미도는 유아의 한국어 능력에 유의한 정적 영향을 미쳤다. 둘째, 부모의 문화유지 가치관은 가정의 한국어 사용을 거쳐 유아의 한국어 흥미도에, 그리고 이것이 다시 유아의 한국어 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순차적 매개효과가 있음이 밝혀졌다. 이러한 결과는 조선족 유아의 한국어 능력에 영향을미치는 내·외적 요인들 간의 관계를 규명하였다는 의의가 있고, 유아기 이중언어 습득의 외적요인인 가정의 중요성과 내적 요인인 개인의 흥미를 강조함으로써 유아의 한국어 능력을 향상하기 위한 효과적인 방안을 제안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