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고한나 (충남대학교) 호효정 (충남대학교) 박용한 (충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심리학회 교육심리연구 교육심리연구 제37권 제1호
발행연도
2023.3
수록면
1 - 28 (28page)
DOI
10.17286/KJEP.2023.37.1.01

이용수

DBpia Top 5%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다문화 청소년의 한국어 능력, 자아존중감, 어머니의 한국어 능력, 교우관계의 변화양상과 종단적 상호 인과관계를 탐색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다문화 청소년 패널(Multicultural Adolescents Panel Study: MAPS) 자료 중 1차년도(초4)부터 5차년도(중2)까지의 데이터를 활용하여 자기회귀교차지연모형 검증을 실시하였다. 주요 연구 결과를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다문화 청소년의 한국어 능력, 자아존중감, 어머니의 한국어 능력, 교우관계는 이전 시점이 다음 시점을 안정적으로 예측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둘째, 다문화 청소년의 한국어 능력과 교우관계, 자아존중감과 교우관계는 종단적으로 상호인과적인 관계를 갖고 있어 서로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주면서 함께 성장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뿐만 아니라 n차 시점의 자아존중감은 n+1차 시점의 교우관계를 매개로 n+2차 시점의 한국어 능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결과를 보여주어 자아존중감이 다문화 청소년 한국어 능력에 간접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마지막으로, 어머니의 한국어 능력과 다문화 청소년의 한국어 능력은 일방향 인과관계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어 이전 시점의 어머니의 한국어 능력이 다음 시점의 다문화 청소년의 한국어 능력에 긍정적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시사점을 논의하고 후속 연구에 관해 제언하였다.

교육적 함의 : 다문화 청소년의 교우관계가 이들의 한국어 능력 증진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므로 다문화 청소년에 대한 또래 인식 개선 및 또래 관계 형성을 위한 교육적 지원이 필요하다. 또한, 다문화 청소년의 한국어 능력이 긍정적인 교우관계 발달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고려할 때, 이들의 한국어 능력 증진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난 어머니의 한국어 능력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즉, 다문화가정 어머니의 한국어 능력 증진을 돕기 위한 체계적인 정책과 지원이 요구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3-370-0013224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