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다운 (부산대학교) 정애리 (부산대학교 교육학과) 유순화 (부산대학교 교육학과) 정애리 (부산대학교 교육학과)
저널정보
부산대학교 교육발전연구소 교육혁신연구 교육혁신연구 제34권 제1호
발행연도
2024.3
수록면
275 - 301 (27page)
DOI
10.21024/pnuedi.34.1.202403.27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본 연구에서는 중학교에서 근무 중인 저경력 교사들이 정서·행동 문제를 가진 학생들을 담임 지도하는 과정에서 경험하게 되는 인식의 변화를 심층적으로 살펴보았다. 연구방법: 이를 위해 현직 중학교 저경력 교사를 대상으로 심층 면접을 실시했으며, 교사들의 경험을 사례연구 방법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교육 현장에서 중학교 저경력 교사들은 비자발적으로 정서·행동 문제를 가진 학생을 담임교사로서 담당하게 되지만 주어진 상황을 회피하지 않고 최대한 긍정적으로 받아들이고자 노력하였다. 그리고 정서·행동 문제를 가진 학생이 올바른 방향으로 변화하길 기대하면서 적극적으로 학생과 소통하고자 하였다. 하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다양한 어려움을 경험하면서 좌절감 등의 감정을 겪게 되고, 지속해서 발생하는 문제 상황으로 인해 학년 초 적극적인 담임 지도 활동이 소극적으로 변하게 되었다. 그러나 결국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정서·행동 문제를 가진 학생을 위해 끝까지 노력하는 모습을 보였다. 논의 및 결론: 본 연구는 중학교 교육 현장에서 발생하는 복잡한 문제에 대한 심층적이고 생생한 이해를 제공하고, 이를 토대로 정책 및 교육 현장에서의 실질적인 개선에 이바지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