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현아 (한국교원대학교) 김도경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중국어문학회 중국어문학지 중국어문학지 제81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443 - 463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VR을 활용한 학습 방식이 외국어 학습에 어떤 방식으로 도움을 줄 수 있는지를 분석하고 있다. 본 연구는 39명의 중국어 학습자를 대상으로 HMD를 사용한 경우와 일반 PC 모니터를 사용한 경우의 비교 실험을 진행하였다. 그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HMD를 착용한 학습과 PC 모니터를 사용한 학습 중, HMD 착용 학습의 실재감이 상대적으로 더 높았다. 둘째, HMD를 착용한 학습과 PC 모니터를 사용한 학습 중, HMD를 착용한 조건의 학습 내용이 상대적으로 더 많이 장기기억으로 저장되었다. 이러한 실험 결과는 외국어가 ‘체화된 인지’의 형식으로 학습될 때 더 효과적일 수 있음을 보여준다. 나아가 모든 VR 학습이 장기기억을 촉진한다기보다는 VR 학습의 실재감이 높을수록 장기기억이 더 많이 촉진되는 것일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