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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영수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콘텐츠학회 인문콘텐츠 인문콘텐츠 제47호
발행연도
2017.12
수록면
135 - 157 (23page)
DOI
10.18658/humancon.2017.12.47.1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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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브랜디드 콘텐츠에서는 VR플랫폼을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지 주목하고 있다. 이에 본문에서는 웹툰, 2D웹드라마, VR웹드라마라는 세 개의 플랫폼을 활용한 브랜디드 콘텐츠 〈프로의 탄생〉을 가지고 크게 두 가지 측면으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첫째, 브랜디드 콘텐츠라는 측면에서 어떠한 스토리텔링을 보여주었는지 살펴보았다. 둘째, 동일한 내용으로 2D와 VR로 제작되었으므로, 웹툰 및 2D드라마와 가상현실 드라마 사이의 변용을 중심으로 VR드라마에서 스토리텔링이 어떻게 구현되었는지 살펴보았다. 그 결과 프레임 연출처럼 기존의 영상문법을 쓰지 못하는 VR플랫폼의 문제로 인해 대화 표현 등에 한계가 있었다. 그러나 그래픽 설명, 화면 분할 및 삽입, 시점 바꾸기 등으로 추리에 필수적인 복선, 관찰 등 추리의 서브플롯이 표현되었고, 이를 통해 브랜드 스토리텔링이 구현되는 것을 볼 수 있었다. 특히 시점 바꾸기는 VR플랫폼에서 유용한 방법으로 보인다. VR웹드라마는 이제 시도되기 시작한 콘텐츠로, 브랜디드 콘텐츠에서도 활용 가능할 뿐만 아니라, 콘텐츠가 부족한 VR콘텐츠가 스토리를 가진 콘텐츠로 새로이 시도해볼 수 있는 분야다. 본 연구가 앞으로 VR플랫폼을 활용한 영상콘텐츠 연구에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가상현실 웹드라마의 영상 연출의 문제
Ⅲ. 〈프로의 탄생〉 360도 VR드라마
Ⅳ.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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