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 경 인 (서원대학교 뷰티학과 교수)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한국디자인포럼 한국디자인포럼 제27권 제4호
발행연도
2022.11
수록면
245 - 254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배경 본 연구는 친환경 뷰티 제품에 대한 구매의사결정 과정을 알아보기 위해 문제의 인식, 정보의 탐색, 대안의 평가, 구매의도와의 관련성을 탐색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친환경 뷰티 제품의 소비 활성화를 위해 소비자의 뷰티 제품 인식이 의사결정과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연구하고자 한다. 연구방법 조사대상은 서울, 경기지역의 친환경 뷰티 제품 구매 경험이 있는 일반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2022년 6월 15일부터 6월 30일까지이며 비대면 온라인 방식으로 설문을 실시하였고 345부를 최종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소비자의 친환경 화장품에 대한 인식의 하위요인은 환경인식, 윤리적, 성분과 효능, 친환경 이미지 요인이 도출되었으며, 친환경 화장품에 대한 인식요인은 정보탐색과 그린 신뢰에 부분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고, 친환경 이미지 요인과 윤리적 요인의 상대적 영향력이 높게 나타났다. 정보탐색은 그린 신뢰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친환경 화장품에 대한 정보탐색과 그린 신뢰는 구매의도에 유의미한 영향력이 확인되었다. 결론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는 친환경 뷰티 제품의 소비결정과 관련된 의사결정에 대한 접근을 하고자 하였으며, 기업의 친환경 이미지나 뷰티 제품의 성분에 대한 믿음, 환경에 대해 생각하는 정도인 윤리적 요인 등은 친환경 소비 행동을 유발하는 것을 알 수 있었으며, 소비자 니즈를 확인할 수 있는 소비자 의사결정과정에 대한 다양한 연구를 기대하는 바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