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송호관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초등교육학회 초등교육연구 초등교육연구 제35권 제1호
발행연도
2022.2
수록면
77 - 100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한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다른 사람들과 ‘관계’를 맺으며 살아가는 우리들은 ‘사회적 관계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사랑, 인정, 정보, 지원과 같은 긍정적인 자원’ 을 의미하는 사회적 지지(social support)를 본능적으로 추구한다. 이를 독일의 사회 철학자 악셀 호네트의 ‘인정’ 개념과 관련지어 타인에 대한 사회적 지지의 제공은 타인으로부터의 ‘인정’, 즉 사회적 지지 수혜를 불러올 수 있다. 사회적 지지는 타 인과의 ‘관계 맺음’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며, 이는 곧 사회적 지지를 제공한 주 체가 스스로에 대한 ‘긍정적 자기 관계’의 형성을 가능하게 한다. 본 연구는 초등 학교 현장에서 교사와 학생, 학생과 학생 간에 사회적 지지를 촉진하는 다양한 교 수·학습 프로그램에 학생들이 참여하는 과정에서 학생들의 긍정적 자기인식 과정을 ‘포토보이스(photovoice)’ 연구방법론을 활용하여 탐구하였다. 그 결과, 학생들은 교 실 내 학급 구성원 간의 다양한 사회적 지지가 발생하고 있음을 스스로 인식하였으 며, ‘다른 사람을 도울 수 있는 존재’라는 긍정적 자기인식을 강화하는 모습을 보 였다. 또한, 학생들은 또래 친구, 선생님, 태권도 사범님, 경비 아저씨 등 주변 타인들 과 사회적 지지의 교환을 통해 긍정적 관계를 맺을 수 있었으며, 이러한 타인과의 긍 정적 관계 맺음은 곧 학생 스스로 자신을 긍정적으로 인식하게 하였다. 교사-학생, 학생-학생 사이의 사회적 지지 발생을 촉진하고 개별 학생의 긍정적 자기인식 과정 을 탐구한 본 연구는 학생 개인의 자아정체성 형성에 기여할 뿐 아니라 학교 현장에 서 ‘관계’의 실패로 인한 사회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단서를 제공한다. 또한, 코 로나 19로 인해 지금 우리가 처한 공동체의 위기를 극복할 수 있는 교육적 대안을 마 련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