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은혜 (서울은천초) 임효진 (서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초등교육학회 초등교육연구 초등교육연구 제35권 제3호
발행연도
2022.8
수록면
215 - 236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한국교육종단연구 2013의 자료 중 초등학교 6학년, 중학교 1학년 및 3학년의 자기결정성 동기와 자기조절 학습전략, 진로성숙도의 종단적 관계를 자기회귀 교차지연 모형으로 분석하였다. 연구의 결과로는 첫째, 자기결정성 동기, 자기조절 학습전략, 진로성숙도의 자기회귀 관계에서 세 변인은 시간의 경과에 따라 안정적으로 유지되었다. 둘째, 자기결정성 동기는 자기조절 학습전략과 진로성숙도에 일방적 영향을 주었고, 자기조절 학습전략과 진로성숙도는 교호적 영향을 주고받았으며, 셋째, 자기결정성 동기에서 시작하여 두 변인으로 이어지는 종단적 매개효과가 유의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자기결정성 동기가 자기조절 학습전략 및 진로성숙도의 발달에 영향을 주는 주요 원인으로 작용할 가능성과, 진로성숙도와 자기조절 학습전략이 서로의 발달에 영향을 주고받으면서 변화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