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송선영 (전북대학교) 임은미 (전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진로교육학회 진로교육연구 진로교육연구 제35권 제4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59 - 80 (22page)
DOI
10.32341/JCER.2022.12.35.4.5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생이 지각한 부모진로관련행동(지지, 간섭, 관여부족)과 진로성숙의 관계를 자기결정성동기가 매개하는지 검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초등학교 5~6학년 학생 202명을 대상으로 부모진로관련행동, 진로성숙, 자기결정성동기 척도를 이용한 설문조사를 실시한 후, 수집된 자료에 대해 상관분석과 매개효과 분석을 하였다. 주요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부모의 진로관련행동 중 지지는 자기결정성동기 및 진로성숙과 유의한 정적 상관을 보인 반면, 간섭과 관여부족은 자기결정성동기 및 진로성숙과 유의한 부적 상관을 보였다. 또한 자기결정성동기는 진로성숙과 유의한 정적 상관을 보였다. 둘째, 초등학생이 지각한 부모진로관련행동과 진로성숙의 관계에서 자기결정성동기의 매개효과가 유의하였다. 자기결정성동기는 지지와 진로성숙의 관계를 부분매개하고, 간섭과 진로성숙의 관계는 완전매개하며, 관여부족과 진로성숙의 관계는 부분매개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초등학생의 진로성숙 증진을 위한 시사점과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에 대해 논의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3-374-0003030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