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백광호 (전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한문교육학회 漢文敎育論集 漢文敎育論集 제58호
발행연도
2022.6
수록면
393 - 422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漢文科 敎育에 관련된 몇 편의 논문에 대한 리뷰를 소개함으로써 중ㆍ고등학교에서의 새로운 한문교육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다. 특히 이 연구는 대학원에 진학한 교사가 연구방법 등을 익히는 과정에서 논문에 대해 질문한 내용을 다룬다. 우선, 이 논문은 선행 연구 성과를 분석하여 이 연구가 선행 연구와 어떤 차이가 있는지 밝힌 후, 현장 교사가 한문 수업과 관련된 논문을 읽고 제기한 질문에 대해 논문을 쓴 필자가 답변하고, 두 명의 교사가 해당 논문을 리뷰한 결과를 소개한다. ‘리뷰 논문’은 그동안 학계에 종종 소개되었는데, 본고에서 다룬 내용은 현장 교사가 경험한 어려움이나 고민을 함께 나누는 방법의 하나로, 새롭게 시도하는 형식이다. 기존의 잘 닦인 길이 아니라 新作路라 할 수 있는데, 그동안 간행된 한문교육 관련 논문을 교사들과 공유할 수 있는 하나의 길로 활용되기를 기대한다. 이 논문은 한문 교사들의 한문교육학 논문 비평이자 필자의 논문에 대한 자기 성찰의 글이다. 필자에게는 새로운 試圖라고 할 수 있다. 두 교사는 논문 비평을 통해 한문 수업을 담당하며 當面하게 된 고민을 이야기하고 있는데, 현장 교사들이 매우 공감할 내용이다. 중ㆍ고등학교 한문 수업에 대한 논의 가운데 본고에서 다룬 주제는 교사 역량, 수업 방법, 한자 어휘ㆍ성어 교육, 교과서 등인데, 이러한 담론은 한문교육 관련 분야 연구자들에게 현장의 목소리를 생생하게 들려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