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승희 (대구사이버대학교) 조규락 (영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교육정보미디어연구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28권 제3호
발행연도
2022.9
수록면
707 - 732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고등평생교육수요에 맞는 차별화된 입시커뮤니케이션 전략은 사이버대학 생존에 중요하다. 사이버대학의 주요 대상인 성인학습자는 다양한 개인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입학목적 또한 다양하다. 때문에 기존 학령기 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전략은 효과를 기대하기 어렵다. 이러한 사이버대학 입시 특수성을 반영하여 본 연구는 성인학습자의 사이버대학 입학결정에 미치는 요인들을 분석하였다. 구체적으로 사이버대학이 입시 커뮤니케이션으로 수행하고 있는 커뮤니케이션 메시지와 커뮤니케이션 채널 및 성인학습자가 소유한 개인특성과 입학목적(니즈)을 주요 독립변인으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D사이버대학 신?편입생 1,106명의 설문내용을 데이터로 하는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커뮤니케이션 메시지와 입학목적(니즈)이 입학결정에 유의미한 효과를 미쳤다. 영향을 미친 커뮤니케이션 메시지의 하위요소는 학과명성, 동법인 산하 오프라인 대학 연계, 특성화경쟁력, 대학시설이었다. 커뮤니케이션 메시지는 학습자에게 전달되는 개별대학의 강점에 기반한 긍정적인 설득 메시지이며, 니즈는 개인의 입학목적이기 때문에 입학결정에 중요한 요인이 된다. 또한 커뮤니케이션 채널의 하위요소에는 포털사이트 카페, 키워드 검색광고, 이메일, 지인권유, 졸업생 및 재학생 권유에서 입학결정의 차이점이 드러났다. 연구결과를 토대로 개인의 입학목적에 부합하는 커뮤니케이션 메시지를 중심으로 입시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수립해야한다는 시사점과 후속연구를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