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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혜정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몽골학회 몽골학 몽골학 제71호
발행연도
2022.11
수록면
97 - 112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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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리이 기미코(鳥居きみ子, 1881~1959)는 쓰보이 쇼고로의 영향으로 여성도 인류학을 연구하는 주체로서 활동할 수 있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이러한 그녀의 여성 인류학자로서의 입장은 몽골 조사 활동에서 특히 여성이 관여하는 풍속을 조사하는데 유리하게 작용했다. 도리이 기미코의 인류학자적인 입장에서 주목해야 할 점은 음악이라는 대상을 통해 몽골을 조사하고 연구하고자 했다는 점이다. 당시 일본의 인류학이 성립 초기였다는 점, 서구에서도 음악인류학이라는 학문이 발전하기 이전이었다는 점을 고려한다면 도리이 기미코는 음악학과 인류학의 학문적 결합을 시도한 학자로서도 그 위상이 재평가 되어야 할 것이다. 도리이 기미코는 몽골의 각지에서 노래를 수집했는데 구체적으로 지명을 확인해 볼 수 있는 곳은 카라친기(Каракин 喀喇沁旗), 옹기오드기(Онниуд хошуу 翁牛特旗), 아르호르친기(Арукорчин хошуу 阿魯科爾沁旗), 흥안령(Хянган дабаа 興安嶺), 자루트(Жарууд 扎魯特), 서우주무친기(Үзэмчин хошуу 西烏珠穆沁旗旗) 등이었다. 그녀는 몽골 노래의 연행 상황 및 노랫말과 선율에 대한 분석을 통해서 몽골의 민족성을 규명하는 것에 목표를 두었다. 몽골의 노래를 중국의 영향을 받은 것과 몽골 고유의 토속성을 유지하는 것으로 구분하고자 했으며 이 때의 토속성으로는 저음 선율, 완만한 속도 등을 제시했다. 또한 도리이 기미코는 몽골 노래와 일본의 노래를 비교하는 관점도 지니고 있었다. 즉, 도리이 기미코는 당시 몽골 노래의 토속성을 밝히고 이와 유사한 점을 일본의 노래에서 확인해서 그 연결점을 찾고자 했다고 본다. 이는 노래를 매개로 일본 문화의 기원을 몽골 문화에서 찾고자 하는 의도가 반영된 것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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