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지현 (중앙대학교) 이승준 (중앙대학교) 류승완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생산관리학회 한국생산관리학회지 한국생산관리학회지 제33권 제3호
발행연도
2022.8
수록면
433 - 448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COVID-19의 지속적 전파가 진행되고 있는 상황 속에서, 사회적 거리두기 정책이 고객들의 소비패턴에 어떤 영향을 가져다주는지가 오프라인 유통업체의 운영관리 측면에서 살펴볼 중요한 문제이다. 이에 본 연구는 제도 이론(Institution Theory)을 기반으로 우리나라의 대표적 유통 매체인 편의점의 2019년과 2020년의 품목별 판매 수량과 매출액 관련 데이터를 사용하여 COVID-19 이후로 변화된 고객들의 소비 행동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특히 사회적 거리두기 정책이 소비자들의 구매행태에 어떠한 영향을 주었는지 실증적으로 연구하였다. 분석 결과, 일반적으로 사회적 거리두기 정책의 강화는 편의점의 주간 매출액(Weekly sales)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지역의 3인 이상 가구 비율로 측정된 체감 인구 밀집도가 높을수록 사회적 거리두기 정책의 강화가 편의점의 주간 매출액에 미치는 영향은 약화함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는 사람들의 실제 오프라인 소비 데이터를 활용하여 기존에 분석하기 어려웠던 품목별 소비 행동을 분석하였다는 데 의의가 있다. 또한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오프라인 유통업체의 재고관리 및 운영전략 수립에 도움을 주기를 희망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