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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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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상민 (조선대학교)
저널정보
현대문학이론학회 현대문학이론연구 현대문학이론연구 제89호
발행연도
2022.6
수록면
169 - 198 (30page)
DOI
http://dx.doi.org/10.22273/SMLT.8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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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2000년을 전후한 시기의 분단희곡들에 나타나는 재현전략의 특징들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재현전략의 변화는 지배적 재현 패러다임의 변화 개념으로 설명할 수 있다. 이전 시기의 그것과 달리 새로운 주제의식, 새로운 재현 컨셉의 등장이 이뤄지고 새로운 양식적 특징들이 분단희곡의 지배적인 힘을 갖게 되었기 때문이다. 변화의 원인은 두 가지이다. 외적인 차원에서 새로운 세대의 등장, 남북관계의 변화이다. 내적 차원에서는 포스트모더니즘이라는 문학장 내부의 변화이다. 연구 결과 다음과 같은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다. 첫째, 주제의식 면에서 재현전략의 변화는 비판적이고 성찰적인 태도를 보여주고자 하는 경향성이다. 이런 경향성은 분단의 극복이 어떤 모습으로 이뤄져야 하는지에 대한 작가적 비전을 보여주려는 모습으로 나타난다. 이는 새로운 세대의 현실인식이 바뀌었음을 반영한다. 둘째, 연극적 양식에서 포스트모더즘의 양식적 특징들의 수용을 통해 다양한 양식적 특징들이 드러난다. 이는 표면적으로는 강한 희극성으로 표현되었다. 그러나 이 희극성은 단순한 배설(katharsis)로서의 웃음이 아니다. 그보다 독자/관객을 깨우침(defamiliarization)으로 이끄는 데 더 초점화되어 있다. 이는 분단희곡의 작가/작품이 포스트모더니즘의 양식적 특징을 차용하되 이전 시기 사실주의나 모더니즘적 양식이 지닌 ‘비판’적인 기능을 놓지 않으려 한 흔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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