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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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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지영 (동국대학교 부속유치원) 김혜순 (동국대학교)
저널정보
미래유아교육학회 미래유아교육학회지 미래유아교육학회지 제29권 제4호
발행연도
2022.11
수록면
1 - 36 (36page)
DOI
10.22155/JFECE.29.4.1.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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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유아를 위한 메이커활동과 연계한 과학놀이 프로그램의 개발과 그 효과 검증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먼저 문헌분석 및 선행연구 고찰을 통해 프로그램 구성체계 초안을 세웠다. 이후 3차에 걸친 전문가집단 델파이조사 검증과 프로그램의 현장 예비 적용 단계를 거쳐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다음으로 G시에 위치한 D유치원의 5세 2개 학급, 유아 56명을 대상으로 본 프로그램의 적용 효과를 검증한 바, 유의하였다. 본 프로그램의 효과 검증 측정도구로는 과학적 탐구능력 검사(김다래, 2018)와 과학적 문제해결력 검사(강경희, 2018), 놀이성 검사(주현정, 2019)가 사용되었다. 결론적으로 본 프로그램은 놀이를 통한 과학적 지식 형성, 또래와의 협력, 자발적 문제해결력 등 유아의 과학적 소양 개발에 기여할 수 있는 내용 타당성을 갖추고 있음을 시사한다. 이에 향후 교육 현장에서 좀 더 널리 활용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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