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38권 제5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79 - 209 (3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수학적 표상을 활용한 유아과학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개발한 프로그램의 유아교육 현장 적용 타당성을 검증하는 데 있다. 프로그램 개발은 선행연구 및 문헌분석을 바탕으로 현장관찰과 교사 심층 면담을 통해 교육현장 실태 및 요구를 조사하여 1차 시안을 구성하였고, 교육현장에 시범 적용한 후 최종 전문가 협의 과정을 거쳐 수학적 표상을 활용한 유아 과학교육 프로그램을 최종 완성하였다. 수학적 표상을 활용한 유아과학교육 프로그램의 체계는 목적 및 목표, 교육내용, 교수-학습 방법 및 평가로 구성하였다. 개발한 프로그램의 교육현장 적용 타당성 검증을 위해 만 4세와 만 5세 학급의 유아 86명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실험집단은 ‘수학적 표상을 활용한 유아과학교육 프로그램’을, 비교집단은 ‘생활주제에 따른 실험 중심 과학 활동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13주간의 실험처치를 실시한 후, 유아의 과학적 탐구능력, 과학적 태도, 수학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본 연구에서 개발한 프로그램이 유아의 과학적 탐구능력, 과학적 태도, 수학능력 증진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수학적 표상을 활용한 유아 과학교육 프로그램이 교육현장에 적용 가능함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7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