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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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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하정 (부경대학교) 이자형 (부경대학교) 원효헌 (부경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원교육학회 한국교원교육연구 한국교원교육연구 제39권 제3호
발행연도
2022.9
수록면
59 - 82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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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선행연구 분석과 부산교육종단연구 4차년도, 5차년도 데이터를 활용하여 중학교 교사의 역량을 교수역량, 학생지도역량, 공동체역량, ICT활용역량으로 구분하고, 각각의 역량과 민주적 학교풍토, 학습조직문화, 교사효능감과의 구조적 관계를 분석하였다. 또한 코로나19 전후의 변화를 비교하기 위해 다집단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첫째, 학교풍토는 2019년과 2020년 모두 공동체역량에 직접적 영향을 주었으며 특히 학습조직문화에 큰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습조직문화는 교사효능감과 교수역량, 공동체역량에 영향을 주었으며, 교사효능감은 교사역량의 모든 변인에 강력한 영향을 발휘하였다. 민주적 학교풍토는 2019년에 4개 역량 중 공동체역량에만 직접적인 영향을 주었으나, 2020년에는 공동체역량 외에 교수역량과 학생지도역량을 강화하는 데에도 유의미한 영향력을 발휘하였다. 둘째, 팬텀변수를 활용한 매개효과 검증 결과 2019년과 2020년 모두 학교풍토가 학습조직문화와 교사효능감을 매개로 교수역량에 미치는 경로만이 유의한 부분매개효과를 가지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셋째, 코로나19 이전과 이후의 다집단 분석 결과 민주적 학교풍토가 학습조직문화에 미치는 경로에서 유의한 차이가 발견되었으며, 코로나19 이후인 2020년의 학습조직문화가 학교풍토에 더 큰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를 바탕으로 교사들의 역량강화를 위한 정책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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