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국제한국언어문화학회 한국언어문화학 한국언어문화학 제16권 제2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231 - 254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학기관 한국어 교사의 핵심 역량이 무엇인지, 그 역량에 한 교사들의 인식은 어떠한지를 파악하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 문 제는 다음의 세 가지이다. 첫째, 학기관 한국어 교사의 핵심 역량은 무엇인가? 둘째, 한국어 교사 역량에 한 교사 집단의 인식 차이는 어 떠한가? 셋째, 한국어 교사 역량 필요도에 한 교사 집단의 인식 차이 는 어떠한가? 본 연구에서는 예비교사 60명, 교사 146명, 관리교사 32명을 상으 로 설문조사를 실시하다. 그 결과, 20개 역량에 한 역량 중요도와 순위를 도출할 수 있었으며 교사 집단 간의 역량에 한 인식 차이를 파악할 수 있었다. 관리교사는 교사보다 각 역량을 더 중요하게 인식 하고 있었다. 특히 학습자와의 소통하는 역량, 동료교사와 협업하는 역량, 기관 귀속감 역량에 한 중요도가 높게 나타났다. 역량 필요도 에 있어서는 교사들이 예비교사들보다 전반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즉 교사들은 자신이 각 역량을 더 갖추어야 한다고 인식하는 반면, 예비 교사들은 이러한 인식이 낮아서, 현장의 상황을 충분히 이해하고 있지 못함을 알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