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성원 (건국대학교 신산업융합학과 박사과정) 이동명 (건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고객만족경영학회 고객만족경영연구 고객만족경영연구 제24권 제4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17 - 38 (22page)
DOI
https://doi.org/10.34183/KCSMA.24.4.2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구독 서비스는 팬데믹 이후 이용자가 급격히 늘어나며 다양한 산업으로 확산하고 있다. 또한 구독은 기업에 반복적인 수익을 제공하는 비즈니스 모델로 주목받고 있다. 추천 서비스는 구독 비즈니스의 성공을 위해 고객 만족도를 높이는 요소로 중요하나 추천의 혜택요인과 위험요인들이 구독 유지에 주는 영향에 관한 연구는 부족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소비재 구독에서 추천 서비스의 혜택요인과 위험요인이 구독에 대한 태도와 재구독 의도에 주는 영향과 구독 태도의 매개효과를 살펴보고자 했다. 20대부터 50대까지 소비재 구독 경험이 있는 남녀 218명을 대상으로 조사 결과 추천의 혜택요인 중 경제적 혜택과 편의적 혜택은 구독 태도에 정(+)의 영향, 개인화 혜택은 재구독 의도에 정(+)의 영향이 관찰되었다. 위험요인 중 경제적 위험은 재구독 의도에 부(-)의 영향이 관찰되었고 성과 위험의 영향은 유의하지 않았다. 또한 구독에 대한 태도를 매개로 추천의 요인이 재구독 의도에 영향을 주는 것을 확인하였다. 그리고 남성에서 추천의 경제적 혜택이 구독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이 커 성별의 조절 효과를 확인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구독 서비스에 대한 이론적 시사점과 구독 서비스 전략 수립에 기여하는 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