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백혜현 (서강대학교 경영전문대학원) 김길선 (서강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경영컨설팅학회 경영컨설팅연구 경영컨설팅연구 제21권 제3호
발행연도
2021.8
수록면
331 - 349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구독경제의 이론적 고찰과 구독비즈니스 사례를 기반으로 공급자 관점에서 구독경제를 유형화하고 구독모델 도입 시 고려해야 하는 디자인 팩터를 소개하여 보다 성공적인 비즈니스를 위한 시사점을 제공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자산소유주체(소비자/공급자)와 품목결정주체(소비자/공급자) 두 가지 관점을 교차하여 소비자 선택형, 공급자 추천형, 소비자 렌탈형, 공급자 주도형으로 구독경제 유형을 분류하였으며 각 유형의 사례로 와이즐리(면도날), 빈브라더스(커피), 현대셀렉션(자동차), 라프텔(애니메이션)을 소개하였다. 사례는 99개의 국내외 구독비즈니스 기업이 채택한 디자인 팩터와 4가지 유형과의 관계를 교차하여 각 유형을 대표하는 주요 특징을 도출하고 대표적인 관련 기업으로 선정하였다. 본 연구는 공급자 관점에서 구독경제를 유형화하고 구독모델 도입을 위한 구체적인 디자인 팩터를 제공함으로써 기존의 소비자 관점 구독경제 연구를 확장하고 국내 대표적인 기업사례를 통해 구독경제 발전의 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