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은숙 (강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외국어대학교 역사문화연구소 역사문화연구 역사문화연구 제82호
발행연도
2022.5
수록면
29 - 56 (28page)
DOI
http://dx.doi.org/10.18347/hufshis.2022.82.2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만주 전역을 지배권 아래 둔 첫 번째 제국 元은 遼?金 시기의 부분적 교통로를 5대 주요 교통로로 정비하는데 전력을 기울였다. 이를 통해 만주 전역을 유기적으로 연결함으로써 만주에 대한 통제와 개발이 원에 의해 본격화 되었다. 원은 만주 지역 역참을 통해 東方王家의 남하를 상당 부분 저지하고 중앙정부의 통제를 크게 강화할 수 있었다. 만주 중심로에 위치한 咸平은 원과 반란군 모두의 전략적 거점으로 작용했다. 치열한 교전 끝에 함평을 수중에 넣은 원은 증대한 주둔군을 위한 군수물품 조달과 여진인에 대한 통제를 강화를 목적으로 1289년에 이곳으로부터 순차적으로 역참을 개설하기 시작했다. 원대 祥州는 4대 노선을 연결하는 중심축으로 만주지역 최대 교통 요지이다. 상주에서 출발한 만주 서북로의 일부 구간은 일종의 水站으로, 일종의 원대 만주 급행 노선으로 기능했다. 이로써 상주에 집결한 만주의 물산들은 몽골리아와 대도로 보내졌으므로 상주 역참은 물류 이동의 기점이 되었다. 원대 역참의 개설과 운행은 大都와 몽골리아 그리고 만주지역 사이의 경제?문화적 교류가 활성화됨으로써 만주 개발을 앞당기는 결정적 계기로 작용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