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진모 (서울대학교 농업생명과학연구원) 최수정 (서울대학교 농업생명과학연구원) 이찬 (서울대학교 농업생명과학연구원) 김영흥 (서울대학교 농업생명과학연구원) 민지식 (서울대학교) 송희 (서울대학교) 전지연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직업교육학회 직업교육연구 직업교육연구 제41권 제3호
발행연도
2022.6
수록면
107 - 127 (21page)
DOI
https://doi.org/10.37210/JVER.2022.41.3.10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직업계열 전문교과 교사를 대상으로 미래 중등직업교육 교원 역량에 관한 중요도-실행도 차이 분석(IPGA)을 실시하여 이들의 역량을 개선하기 위한 전반적인 시사점을 도출하는 데 있었다. 모집단은 전국의 특성화고 및 마이스터고에 재직 중인 직업계열 전문교과 교사로, 표본 크기는 총 380명으로 설정하였다. 표집은 교사의 소속 학교 유형 및 소재지, 담당교과의 세부계열을 고려하여 학교 단위로 층화표집을 실시하였다. 자료 수집을 위한 조사 도구는 설문지가 이용되었으며, 선행연구 고찰 및 전문가 자문을 통해 미래 중등직업교육 교원 역량의 내용을 중심으로 개발되었다. 자료 수집은 온라인 설문조사 시스템을 통해 이루어졌으며, 무응답 및 불성실 응답을 제외하고 최종적으로 280명이 응답한 자료를 활용하였다. IPGA를 위해 STATA 프로그램을 활용하였으며, 분석 시 통계적 유의수준(p-value)은 0.05로 설정하였다. 연구의 주요 결론으로 첫째, 미래 중등직업교육 교원의 새로운 역할 기대에 따라 직업계열 전문교과 교사에게 ICT/디지털, 연구, 산업이해 및 직무수행, 트렌드 및 변화 대응, 교수 설계, 교수학습지도, 지역 및 산학 협력, 진로 지도, 생활 지도, 대인 관계 및 의사소통, 리더십과 같은 역량이 요구될 것이다. 둘째, 미래 중등직업교육 교원 역량 중 현시점에서 직업계열 전문교과 교사의 개선 요구가 높은 역량은 ICT/디지털, 트렌드 변화 및 대응, 교수학습지도, 진로 지도, 생활 지도, 대인 관계 및 의사소통을 위한 역량이다. 셋째, 미래 중등직업교육 교원 역량 중 미래 시점에서 직업계열 전문교과 교사의 개선 요구가 높은 역량은 ICT/디지털, 트렌드 변화 및 대응, 진로 지도, 대인 관계 및 의사소통 역량이다. 제언에서는 미래 중등직업교육 교원에게 요구되는 역량과 이에 대한 필요성을 체계적으로 확인하고 검증하기 위한 후속연구가 이루어질 필요가 있으며, 교원 양성, 임용 및 재교육의 체제를 개선하기 위한 주기적인 연구와 노력이 필요할 것으로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