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민휘 (경희대학교) 조영하 (경희대학교) 김소희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과학연구소 교육과학연구 교육과학연구 제55집 제4호
발행연도
2024.12
수록면
333 - 360 (28page)
DOI
10.15854/jes.2024.12.55.4.33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디지털 기술 발전 및 급변하는 사회적 요구 등 다양한 변화에 대한 예비교사의 대응력을 높이기 위해 예비교사에게 새롭게 요구되는 핵심역량 및 교사로서 갖추어야 하는 기본역량을 측정할 수 있는 검사 도구를 개발 및 타당화하는 것이다. 이에, 연구자는 선행연구를 분석하여 예비교사에게 요구되는 핵심역량을 탐색 및 구조화, 행동지표를 작성하고, 이에 대한 내용타당도를 검증하였다. 이후, 서울 소재 대규모 사립대학인 K대학교의 학부 교직과정 및 교육대학원에 재학 중인 예비교사를 대상으로 예비조사와 본검사를 각각 실시하였다. 이렇게 수집한 데이터를 활용하여, 연구자는 탐색적 요인분석, 확인적 요인분석, Rasch 모형 분석을 실시하였다. 최종적으로, 예비교사 핵심역량 진단 척도의 구인은 교수 역량(교육과정 문해력, 수업, 평가 및 피드백), 학생 지도 역량(생활지도, 진로지도), 에듀테크 활용 역량(디지털 문해력, AI 활용), 사회적 변화 적응 역량(다교과 지도, 융합교육), 교사 전문성 개발(학생의 다양성 수용, 의사소통, 교사 회복탄력성)의 5개 역량으로 구성되었으며, 이를 바탕으로, 검사도구는 총 56개 문항, 5점 Likert 척도를 기반으로 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개발된 예비교사 핵심역량 진단 척도는 교원양성기관의 교육과정 개선 및 효과성 검증을 위한 근거자료로도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 결과
Ⅴ. 논의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23178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