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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구지은 (부경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심리학회 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광고 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광고 제23권 제3호
발행연도
2022.8
수록면
207 - 226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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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감은 더 이상 인간의 전유물이 아니다. 인공지능이 우리의 일상생활에 보편화되면서 소비자는 자신들의 감정을 파악하고, 이해하고, 공감해 주는 인공지능을 선호하고 있다. 소비자가 인공지능을 어떻게 인식하는가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해 본 연구는 소비자가 느끼는 감정가(emotional valence: 긍정 vs. 부정)에 따라 인공지능의 공감 능력에 대한 판단이 달라지는가를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측면에서 살펴보았다. 세 개의 실증연구를 통해 두 개의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첫째, 소비자는 음악 추천 인공지능이 사용자의 긍정적 감정 대비 부정적 감정에 대해 공감하는 능력이 떨어진다고 믿는다. 둘째, 이 왜곡된 믿음으로 인해 소비자는 인공지능이 긍정적 감정을 느끼는 사용자에게 추천한 음악 대비 부정적 감정을 느끼는 사용자에게 추천한 음악을 덜 선호하게 된다. 이 결과는 특히 사용자의 감정에 민감하게 반응해야 하는 산업에서 인공지능을 개발하고 활용할 때 의미있는 시사점을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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