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가의 삶과 작품세계 및 예술사조를 포괄하는 예술지식을 전달하는 예술 지식콘텐츠 그래픽노블은 미술, 음악, 연극 등 전 예술분야에 걸쳐 이론적 지식에서부터 감성적 이해까지 예술적 감흥과 지식전달의 수월성을 확보한다는 점과 함께, 예술가의 극적인 삶, 천재적 상상력과 능력, 그리고 명화나 명곡이 내뿜는 아우라 등을 그리는데 ‘그래픽이 그려낼 수 있는 정서적 환기 능력, 이미지의 시각적 상상력의 체현 능력, 원전 명화와 재현 그래픽의 병치가 주는 독특한 서사’ 등은 최적화된 체현의 장이 된다.
1. 그래픽노블 『뭉크』는 삶과 예술이 하나가 된 격정적이고 보헤미안적인 삶과 작품세계에 대한 깊이 있는 지식을 재미있고 생동감 넘치게 보여주고 있는데, 그런 성과는 이미지 ? 텍스트 내러티브의 완결성과 함께 ‘제작과정 드러내기’ 즉 ‘메타 그래픽노블’과 ‘오마주’에서 기인하고 있다.
1-1 『뭉크』에서 작자인 스테펜 크베넬란은 일러스트와 캡션, 그리고 말풍선을 통해 자신의 이미지와 육성을 그대로 드러내며, 픽션의 환영성을 깨고 ‘제작과정 드러내기’를 매우 분명히 표출하는데, ‘카툰화’, ‘사실주의화’, ‘사진’으로 유연하고 다양하게 그 존재감을 드러낼만큼 선명하고 전략적으로 비춰진다.
1-2 『뭉크』의 서문의 장을 하나의 독립된 시퀀스로 두어 제작과정 드러내기를 그리는데, 이런 메타 그래픽노블의 현시는 독자가 자신의 시각을 견지한 채 끊임없이 반성적 시각으로 독해하게 만들며, 예술적 영감, 미학적 관점, 정신세계 등에 관한 지식과 평가 그리고 감성적 수용까지 수반해야 하는 예술 지식콘텐츠 그래픽노블의 경우 ‘주관적 평가와 시각에 따른 기술’이라는 생래적 속성이 있으니 제작과정에 대한 현시는 올바른 독해를 유도하는 필수적 조건이자 방법론이라는 것을 현시한다.
1-3 제작과정 드러내기 즉 메타 그래픽노블의 현시는 다양한 방법론을 구축하게 되는데, 그 구체적인 경우를 들어보면, ⅰ) ‘원형 삽입 칸’을 삽입하고, ⅱ) ‘미술관에서의 미술감상’이라는 익숙한 미적 정신활동의 경험을 호출하며, ⅲ) ‘스타일리쉬한 사실주의화’를 활용하고, ⅳ) ‘블리드’ 화면을 구사한다. 동시에 ⅴ) 실사 사진과 카메라-시선 시점을 활용하고, ⅵ) 시퀀스 전체를 ‘몽타주적 구성’으로 연출하는 섬세한 고려를 보인다.
1-4 ⅰ) 그래픽노블 『뭉크』의 오마주의 핵심적 원리이자 동력은 <자신의 감정과 생각에 따라 만들어진 기억을, 사랑, 불안과 공포, 외로움과 고독 같은 삶의 근원적인 감정들을 강렬한 색채와 대상에 대한 왜곡을 통해 그리는 예술관 혹은 표현기법과 함께, 형태의 단순화, 면과 색을 이용한 평면적인 표현, 주제의 느낌을 색으로 나타내는 표현기법>이다.
ⅱ) 그래픽노블 『뭉크』의 오마주적 특성은 <그림과 뭉크의 자전적 체험의 연관성을 부각, 뭉크의 실험적 기법들에 대한 단순화와 명료화를 통한 두드러진 강조, 인물의 관능성에 대한 극적인 표출, 전기적 사실의 재현이라는 점을 강조한 뭉크 회화의 문학적 성격 강조, 사랑·죽음·생명과 같은 뭉크의 회화적 주제의 강렬한 표출, 뭉크의 인물성에 대한 노골적 현시, 무대상의 연출 같은 극적 분위기의 강렬한 표출, 뭉크의 그림을 자전적 체험으로 재구성하기, 일기와 메모 등의 뭉크의 자전적 글쓰기로 뭉크의 그림을 재구성 · 재해석 하기, 그림을 창작과 감상의 관점에서 보기, 뭉크의 예술에 대한 열정과 예술적 업적에 대한 상찬을 명백히 표출하기>로 귀결된다.
ⅲ) 그래픽노블 『뭉크』의 오마주의 또 다른 한 축은 총 14개의 시퀀스를 각각 그 시퀀스마다 그 시기, 공간에서 탄생한 뭉크의 명화를 화소로 삼아 이미지·텍스트 내러티브를 구축하는 것이다. 즉 특정의 명화의 탄생과정을 뭉크의 예술적 삶과 창작과정을 통해 서사화하는, 결국 그 명화가 서사의 종결점이 되는 오마주 방식이다.
2. 그래픽노블 『렘브란트, 빛의 화가』의 핵심적 성과는 렘브란트의 삶과 예술세계에 대한 예술가적 시각의 비평과 드로잉, 렘브란트 삶의 총체적 실상에 대한 고른 관심, 전기적 사실의 객관적 고증, 가족과 주변인물과의 관계망을 통해본 개인사 조명, 자화상의 세계의 실체와 예술적 위상 등을 조명한 데서 기인한다.
2-1 그래픽노블 『렘브란트, 빛의 화가』의 장마다 펼쳐지는 시퀀스는 렘브란트의 명화가 서사의 중심화소로 등장하는 방식인데, 이를 통해 명화가 탄생된 창작의 경로, 달리 말해 창작의 비밀이 극적으로 설득력 있게 제시되는 셈이다.
2-2 그래픽노블 『렘브란트, 빛의 화가』는 빛과 어둠, 풍부한 색채, 스스로의 내면을 들여다보는 듯한 효과를 주는 기법 등의 재현을 통해 렘브란트 자화상 세계의 절묘함을 극적으로 드러낸다. 특히 마지막 장인 제 11장 「렘브란트」장에서 무거운 적막감이 감도는 화실의 장면을 그린 면과 리드미컬한 선묘와 입체감이 두드러진 칸들의 꼴라주로 이루어진 면의 조합은 시적 여운과 상상력으로 최고의 예술성을 보이는 장면을 구축하고 있다.
2-3 그래픽노블 『렘브란트, 빛의 화가 』에 나타난 렘브란트와 렘브란트의 예술세계에 대한 오마주는 화면구도, 인물, 색조 등 모든 면에서 온전한 일치를 보이는 전사적 모사에서부터 선의 구사, 명암, 인물표정, 윤곽선 등이 이루는 스펙트럼의 모든 영역에 펼쳐지는 다양한 편차의 변화에 이르기까지 다양하게 나타난다.
2-4 그래픽노블 『렘브란트, 빛의 화가』 에 나타난 렘브란트와 렘브란트의 예술세계에 대한 오마주에서 가장 심혈을 기울인 점 중의 하나는 렘브란트의 그림 매체 즉 드로잉, 에칭 동판화, 유화 작품이 보여주는 매체적 특징을 온전히 재현해 보여주려는 노력에서 결정적으로 드러난다.
2-5 그래픽노블 『렘브란트, 빛의 화가 』의 오마주에서 키아로스쿠로 기법, 사건이 절정에 이르렀을 때 다양한 몸짓의 조합을 통해 외적인 사건을 묘사하는 기법, 특정 상황에서의 공포, 불안, 고뇌 등의 감정적 표현이 중심이 된 인물의 초상과 함께 내면의 성찰이 잘 드러나는 자화상을 그려내는 기법, 햇빛과 대기가 연출하는 극적인 분위기의 풍경, 동시에 개인사가 반영된 풍경을 연출하는 기법 등은 한결같이 모사적 재현으로 나타난다.
2-6 하지만 그래픽노블 『렘브란트, 빛의 화가 』의 작자 타이펙스는 특히 렘브란트 원작들마다 그 원작들의 주제를 극적으로 드러내는 원숙하고 독창적인 예술기법들의 경우 화면구도, 얼굴표정과 동작, 명암, 색조 등에 변화를 주는 재구성도 구사한다. 주제를 부각시키는 인물의 얼굴표정과 동작의 강렬한 강조, 그림 속 인물간 또는 그림 속 인물과 감상자 간의 시선적, 언어적 교류를 형성해 연극적 분위기의 창출, 화면 속 극적 분위기를 창출하기 위한 윤곽선, 색조, 명암 등의 모든 영역에 걸친 중심부의 획정과 집중적 조명 그리고 주변부의 단순화, 원작 그림의 역사적 운명과 평가와 함께 렘브란트의 예술적 삶을 인지케 하는 작품과 작품 바깥 세계의 동시적 재현 등이 바로 그것들이다.
This study is a study on the iconotext characteristics and narrative strategies of art knowledge contents graphic novels. At the same time, this study is a study on the possibility of knowledge contents and on methodologies for producing competitive contents. Art knowledge contents graphic novels are suitable for depicting the dramatic life of an artist, genius imagination and ability, aura of art.
1. The achievement of graphic novel『Munch』 is due to image ? text narrative and the revealing to the production process and homage. The author of 『Munch』 reveals his image and character as it is through illustrations, captions, and speech bubbles. The meta graphic novel『Munch』 is flexible and diverse enough to reveal its presence with ‘cartoonization’, ‘realism painting’, and ‘photography’. The meta graphic novel『Munch』 appears as a circular insert cut, stylish realistic painting, bleed cut, montage composition etc.
The homage to the graphic novel 『Munch』result in that it emphasizes the relationship between painting and Munch's autobiographical experience, emphasizing Munch's experimental techniques through simplification and clarification, dramatic expression of character's sensuality, and reproduction of biographical facts, emphasis on the literary character of Munch's paintings etc.
Another axis of homage to the graphic novel 『Munk』 is to construct an image/text narrative by using Munch's masterpieces created in the time and space of each sequence as pixels for a total of 14 sequences. In other words, it is a homage method that narrativeizes the birth process of a specific masterpiece through Munch's artistic life and creation process, and in the end, that masterpiece becomes the end point of the narrative.
2. The core achievements of the graphic novel 『Rembrandt, Painter of Light』 are critique and drawing from an artist's perspective on Rembrandt's life and art world, an even interest in the overall reality of Rembrandt's life, objective verification of biographical facts, and his family and people around him. It stems from the illumination of personal history, the reality of the world of self-portraits and artistic status, etc.
The homage to Rembrandt and Rembrandt's art world in the graphic novel 『Rembrandt, Painter of Light』 is formed by the use of lines, contrast, character expressions, outlines, etc. It can range from varying degrees of variation across all regions of the spectrum.
In homage to the graphic novel 『Rembrandt, Painter of Light』, the chiaroscuro technique, the technique of depicting external events through a combination of various gestures when the event reaches its climax, and the emotional expression of fear, anxiety, anguish, etc. in a specific situation Along with the portrait of the central figure, the technique of drawing a self-portrait that reveals the inner reflection well, the dramatic atmosphere of the sunlight and the atmosphere, and the technique of creating a landscape reflecting personal history all appear as replicative reprodu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