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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예진 (서울가원초등학교) 김도남 (서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국어교육학회 새국어교육 새국어교육 제132호
발행연도
2022.9
수록면
149 - 181 (3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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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 이 논문은 수적 조직의 속성에 기초한 독자의 텍스트 이해 방식을 탐구한다. 방법: 이 논의는 들뢰즈와 과타리의 수적 조직에 대한 분석을 토대로 한다. 결과: 들뢰즈과 과타리는 사람들의 조직 방식으로 혈통적 조직, 영토적 조직, 수적 조직을 제시한다. 이 중 수적 조직 방식은 유목민의 전쟁기계 속성을 함축한다. 독자의 텍스트 이해도 이들 조직의 속성을 띤다. 혈통적 조직의 속성을 반영한 텍스트 이해는 조상이나 친족 의식과 같은 원형성 관념을 중심으로 한다. 영토적 조직의 속성을 반영한 텍스트 이해는 국가장치와 같은 보편성 규칙을 중심으로 한다. 수적 조직의 속성을 반영한 텍스트 이해는 유목민의 삶과 같은 현존성 과제를 중심으로 한다. 수적 조직의 속성을 반영한 텍스트 이해를 위해서는 네 가지의 접근 방식이 필요하다. 첫째는 조상이나 친족 의식과 같은 근원성을 추구에서 벗어나는 탈뿌리적 이해이다. 둘째는 원형성과 불변형을 추구하는 것에서 벗어난 탈순수적 이해이다. 셋째는 다른 사람의 생각에 순종하고 동화되는 것에서 벗어난 탈순응적 이해이다. 넷째는 기존의 생각이나 과거에 얽매이지 않는 탈역사적 이해이다. 결론: 독자는 수적 조직의 속성을 반영한 텍스트 이해로 자기 삶을 생성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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