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혜연 (동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국어교육학회 새국어교육 새국어교육 제132호
발행연도
2022.9
수록면
211 - 247 (3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목적: 이 연구는 작문 분야 유형화 연구들이 어떠한 주제와 방법, 목적 하에 수행되어 왔는지를 분석하고 전반적인 연구 동향을 확인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방법: 체계적 문헌 고찰에 의거한 연구 절차는 선행 연구에서 제안한 흐름도 및 문헌 선정과 배제 기준에 따라 진행되었다. 이에 따라 관련 분야 데이터베이스 검색을 통해 1,026편의 연구물들을 수집한 후, 중복 제거, 1차 필터링, 2차 필터링의 단계적 선정 과정을 거쳤으며, 초록 및 원문 검토를 통해 작문 유형화 연구로 적절히 분류될 수 있는 연구물들을 최종적으로 선정하였다. 선정된 연구물에 대해 질적 내용 분석 기법을 적용하여 코딩이 이루어졌다. 결과: 연구 일반 차원으로는 연구방법론, 연구 참여자, 연구 주제, 연구 영역, 발행 연도의 5가지 기준 각각에 대한 코딩 결과가 제시되었다. 유형화 성격 차원으로는 유형 변수가 무엇을 대상으로 하는지, 분석의 목적이 무엇인지, 그리고 하위 유형 사이에 질/수준의 차이가 있는지 여부 등 3가지 기준에 따른 코딩 결과가 제시되었다. 결론: 코딩 결과 검토를 통해 작문 유형화 연구의 전반적인 분포와 경향성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이를 통해 후속 연구 설계 및 작문 교육적 적용을 위한 시사점을 도출할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