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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운영 (한국교원대학교) 김상한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국어교육학회 새국어교육 새국어교육 제132호
발행연도
2022.9
수록면
403 - 436 (3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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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 본 연구는 2015 개정 초등학교 국어 교과서에 수록된 시 제재의 적절성을 검토하여, 교과서 시 제재의 개선 방향을 모색하는 것이 목적이다. 방법: 연구 대상은 2015 개정 초등학교 국어 교과서에 수록된 시 제재 70편이고, 연구 방법은 ‘개별텍스트 차원’에서는 교육성, 문학성, 가치성을, ‘상호텍스트 차원’에서는 내용의 균형성, 형식의 다양성을 기준으로 검토하였다. 결과: 개별텍스트 차원에서 교과서 시 제재는 교육성뿐만 아니라 문학성과 가치성도 함께 추구할 필요가 있다. 상호텍스트 차원에서는 특정 대상(비, 친구, 봄 등)에 편중되지 않고 내용의 균형성을 추구하고, 학습자가 시의 전형성과 독창성을 경험할 수 있도록 새로운 형식을 적극적으로 수용할 필요가 있다. 이 외에도 시 제재의 수록 비중을 확대하고, 교과서 제재와는 별도로 추가적인 권장 제재 목록을 제공하여, 교사가 열린 교과서관을 가지고 주체적으로 제재를 선택 및 활용할 것을 장려해야 한다. 결론: 교과서 시 제재의 적절성을 확보하기 위해 시 제재에 대한 논의가 더욱 활성화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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